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금융덕후입니다!! 오랜만에 잡다한금융지식글로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금융사에서 실시하는 오픈뱅킹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합니다. 금융기관 같은 경우에 1-2년 전 부터 항상 오픈뱅킹 이벤트를 진행해 오고 있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오픈뱅킹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떤 금융기관에서 이용이 가능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오픈뱅킹이란?

금융결제원의 주관으로 제공되는 오픈뱅킹은 다른 금융기관이나 핀테크 서비스가 금융기관 대신 고객의 금융정보를 조회하거나 대신 이체를 할 수 있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한 개의 금융기관(은행 스마트폰뱅킹앱)과 핀테크 서비스 앱(토스, 핀크, 등)으로 계좌조회, 거래내역조회, 계좌이체까지 가능하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 오픈뱅킹의 장점 

오픈뱅킹의 경우에는 하나의 금융앱으로 여러 금융권에 가지고 있는 계좌들을 확인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계좌이체시 수수료가 붙지 않기 때문에 수수료도 아낄 수가 있다는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오픈뱅킹 이용시 여러은행 어플에 타행인증서를 등록하고 갱신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줄어들 수도 있습니다.

 

▶ 오픈뱅킹의 단점

모든것이 장점이 있다면 단점이 있는 법입니다. 물론 계좌이체를 하나의 금융앱에서 이체를 할 수는 있지만, A은행에 정해진 이체한도가 만약 50,000,000(오천만 원)이라고 한다면, B은행 오픈뱅킹에 A계좌를 등록하여 이체시 최대 한도가 10,000,000(천만 원)이여서 큰 돈을 이체해야하는 경우에는 A은행 스마트폰뱅킹을 사용해 이체하여야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또한 현재로서는 입출금통장 관련 거래내역 조회와 이체 서비스는 사용 가능하지만, 적금, 펀드 등 다른 상품의 경우에는 잔액조회는 가능하나 거래내역은 조회를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가장 큰 단점은 모든 은행의 계좌를 등록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금융결제원은 금융공동망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시행하기 때문에 금융공동망에 참여하지 않은 금융기관의 계좌는 등록하실 수가 없습니다. 

 

▶ 현재 오픈뱅킹에 참여중인 금융기관(은행)

 

오픈뱅킹서비스 참여 금융기관(은행)

  • 산림조합 

▶ 현재 오픈뱅킹에 참여중인 금융기관(증권사)

 

오픈뱅킹서비스 참여 금융기관(증권사)

 

▶ 현재 오픈뱅킹에 참여중인 금융기관(핀테크 서비스 앱)

 

토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Finnq(핀크) 머니트리

 

더 많은 핀테크 서비스 앱을 찾아보고싶으시다면 https://openapi.kftc.or.kr/intro/applyExample?pageNo=3 를 방문해주세요!!

 

금융결제원 통합포털

Web IOS Android PAYCO PAYCO 간편결제, 간편송금

openapi.kftc.or.kr


이 글로 많은 분들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렇게 긴 글을 봐주신 여러분 매우 감사드립니다~~!!

 

 

 

 

(C) 2021. 금융덕후 all rights reserved.

댓글